<앵커>올 가을 뉴욕주 선거를 앞두고 뉴욕시 대중교통 문제에 관심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시내 지하철과 버스 개선에 필요한 예산은 주지사와 주의회가 결정하기 때문인데요. 예산을 마련할 재원이 문젭니다. 작년에 이어 올해도, ‘혼잡세’와 ‘부자증세’가 다시 거론되고 있습니다. 이정은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대중교통 옹호단체 라이더스 얼라이언스 등의 시민단체들은 화요일 그랜드센트럴터미널 앞에서 집회를 갖고, 뉴욕시 대중교통 문제 해결을 위한 제안을 발표했습니다. 존 래스킨 라이더스 얼라이언스 사무총장은 “시내 대중교통이 심각한 문제를 안고 있으며, 그 피해는 서민 이하 저소득층에게 돌아가게 된다”고 관심을 요구했습니다.

 

{녹취}

 

이들은 대중교통 개선 10개년 계획인 ‘패스트 포워드’ 예산 마련을 올 가을 선거를 앞둔 뉴욕주지사와 주의원 후보들에 촉구했습니다. 먼저 대중교통 개선 예산 마련을 위해 맨해튼 혼잡세를 징수합니다. 60스트릿 이남에 진입하는 모든 차량과 트럭에 대해 최대 25달러 34센트의 요금을 부과하는 방안을 시행해 15억 달러의 교통예산을 확보하자는 주장입니다. 이 밖에도 최근 주의회 법안 폐기로 운행중단 위기에 처한 시내 과속단속카메라와 관련해, 운영권을 시정부가 가져와야 한다는 요구도 제기됐습니다.

 

한편 같은 날 뉴욕시 트랜짓 앤디 바이포드 사장은 취임 6개월 만에 처음으로 빌 드블라지오 시장을 만났습니다. 바이포드 사장은 지난 5월 자신이 발표한 ‘패스트 포워드’ 프로그램의 예산 지원을 부탁했고, 드 블라지오 시장은 ”고소득자에게 세금을 더 걷어 대중교통 예산을 마련해야 한다”는 기존의 입장을 다시 밝혔습니다. 시장은 지난 해부터 대중교통 개선 재원 마련 방법으로 ‘부자증세’를 주장해왔습니다.

 

시장은 또한 바이포드 사장과의 미팅 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MTA 예산은 주지사와 주의회가 결정할 일”이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녹취}

 

라이더스 얼라이언스의 통계 분석에 따르면 뉴욕시 지하철 연착은 연간 8백만 건에 달해, 매일 아침 승객들이 3만5천 시간을 허비하고 있습니다. 대중교통 개선 10개년 계획 ‘패스트 포워드’ 프로그램에는 190억 달러의 예산이 소요될 전망입니다.

 

뉴욕라디오코리아 뉴스, 이정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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